top of page
sunmudo_sub_courseimg_06.jpg
총연맹소식
submenuback.png
sunmudo_community_subtitle_02.png

APEC2025KOREA(10.27 - 11.1) 경주 골굴사&선무도

APEC2025KOREA(10.27 - 11.1)

경주 에서 열리는 국제행사로

골굴사&선무도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1500년을 이어온 불가의 수행법.

옛 화랑과 승군의 무예 선무도를 연마하는 곳.

한국의 소림사 경주 골굴사의 72시간 | 다큐 3일 |

(KBS 20210516 방송)





◆ 선무도(禪武道), 호국 불교의 맥을 잇다.


이 땅에는 고려 시대부터 조선 시대에 이르기까지 약 천 년 동안 승군이 있었다. 외세의 침략에 맞서 나라와 백성을 지키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참전했던 승군들. 그들의 무예에 명상, 요가 등의 수행법이 융합된 것이 바로 선무도의 시작이었다. 선무도는 승군들의 간절한 염원이 담긴 전통 무예이자 천 년 이상 이어져 내려오는 호국불교의 정신이다. 골굴사는 일제강점기를 겪으며 흩어진 승군의 수련법 선무도를 현대에 전승하고 대중화하고 있다.


선무도는 누군가와 싸워 이기기 위한 무예가 아니다. 모든 것을 사랑하고 생명을 보전하는 불교 핵심 사상과 맥을 잇고 있다. 진정한 강함은 바로 이러한 뿌리에서 출발한다.



◆정중동(靜中動), 몸과 마음의 조화


‘선무도’는 단순한 무술이 아니다. 본래 명칭은 ‘불교금강영관(佛敎金剛靈觀)’으로, 대표적인 관법(觀法) 수행 가운데 하나다. 관법 수행이란, 몸과 마음과 호흡을 조화롭게 합쳐 깨달음에 이르는 수행법을 말한다. 불교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하는 이 수련법은, 옛 신라 화랑들에게도 요긴했다. 이 같은 화랑의 기상을 잇기 위해 골굴사에서는 국궁과 말타기를 선무도 수행의 중요한 방편으로 삼고 있다. 하지만, 단지 동적인 움직임에 치우치지 않도록 좌선과 명상 등으로 정중동의 조화를 이뤄가고 있다.


정신을 가다듬는 정적인 명상과, 모든 수행의 과정에 충실하게 집중하기 위한 신체적인 힘. 정(靜) 중(中) 동(動) 이 함께 하는 선무도의 수행은 부처님의 지혜를 담기 위해 단단한 그릇을 빚는 과정이다.



◆‘비움’으로 채우다! 골굴사에서 만난 수행자들


골굴사에서의 선무도 수행은 국적,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열려있다. 하지만, 그 수행을 통해 깨달음에 이르기 위한 과정은 만만치 않은 고행이다.


프랑스에서 온 빈센트(청범)는 선무도 지도자 과정을 시작한 지 1년 반째다. 10년 전, 처음 템플스테이로 방문했던 골굴사에서 인생의 의미를 찾고자 수행자로서의 삶을 택했다. 그의 하루는 바쁘게 흘러간다. 불교를 공부하고, 승단 시험을 준비하는 한편 절의 일손도 돕는다. 말 관리 담당인 그는 말에게 여물을 주고 마사 청소도 해야 한다. 남들은 더럽고 힘들게만 여기는 일. 하지만, 그는 주어진 일에 만족하며 매 순간 깨달음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2살부터 선무도 수행자의 삶을 살아온 여정 사범(29)은 올해로 선무도 7년 차다. 2주 동안 생수 단식을 하고 요즘은 구운 야채와 죽으로 끼니를 해결하고 있다. 허기보다 더 고통스러웠던 것은 욕심을 내려놓는 일이었다. 현재 그녀는 오랜 시간의 수행으로 비움의 즐거움과 욕심에 대한 무상함을 깨달아가고 있다.



※ 이 영상은 2021년 5월 16일 방영된 [다큐멘터리 3일 - 천년의 수행 골굴사 72시간]입니다.




ree


Welcome to Gyeongju & Golgulsa
Welcome to Gyeongju & Golgulsa






골굴사 선무도 공연! Seonmudo Performance!




천년의 시공을 초월한 문화의 향연

​선무도와 전통예술의 화려한 만남!



신라 천년의 향기를 간직한 한국 유일의 천연 석굴사원 골굴사를 무대로 신라 화랑의 기상과 조선 승군의 무예 혼이 깃든 불교 수행법 선무도와  신비로운 음악과 아름다운 몸짓의 조화가 감동의 승화된 전통 예술이 만났습니다.






눈과 귀와 몸으로 즐기는 공연, 흥미진진한 스토리와

테마가 있는 공연, 긴장감 가득한 화려한 액션이 있는 공연



음악과 무용, 무술의 전문가들이 만들어 내는 천 년의 시공을 넘나드는 고품격 감동의 무대가 매일매일 여러분 앞에 펼쳐집니다. 또한 공연의 감동을 직접 보고 따라하며 몸으로 배울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보는 공연에서 벗어나 공연의 느낌을 몸소 체험하는 현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움직이는 명상 선무도 템플스테이!




마음을 닦는 몸의공부, 선무도! 참된 나를 만나다.

선무도는 불교의 전통수행법입니다.




명상, 선요가, 선기공, 선무술, 선체조 등을 포함하는 선무도 수련을 통해 몸과 마음과 호흡의 조화로움을 얻어 행복한 삶의 에너지를 되찾으세요.


지친 심신에 새로운 향기를 주고, 일상의 나른함과 인생의 허무함에서 벗어나고 싶은 분들은 신라 천년의 고도, 원효성사의 마지막 열반지, 경주 함월산 골굴사의 ‘움직이는 선의 숨결’ 속으로 들어오십시오.













움직이는 명상 선무도

서울본원 02-763-2980






댓글


선무도총연맹로고

(사)세계선무도총연맹(The World Seonmudo Federation)  경북 경주시 기림로 101-5. TEL : 054-742-1605

선무도총본산골굴사(대한불교조계종11교구) 054-744-1689  서울본원  02-763-2980

sd-kumkang@daum.net    |  사단법인 세계선무도총연맹 고유번호 : 505-82-06280  법인등록번호 : 171221-0001038
COPYRIGHT(C)2021 선무도총연맹,  ALL RIGHTS REVERSED  - 대한민국

(사)세계선무도총연맹 The World Seonmudo Federation  선무도 SEONMUDO(Sunmudo) 禪武道 Korea Seon(Zen) Martial Arts

bottom of page